데일리 미션/미션

JD 분석을 통해 분야(도메인) 정해보기

pipiiiiii 2024. 1. 11. 19:40

JD분석을 한 후에 내가 데이터 분석가가 된다면 하고 싶은 업무에 대해 알아낸 후 튜터님께 상담을 요청했다. 

튜터님께서는 내 생각을 들으시고 JD 분석 자료를 보신 후 상담을 해주셨다. 

 

내가 하고 싶은 분석 정해 보기

1. 데이터를 가지고 보면서(엑셀이든 베이스든) 흐름을 체크하고 딥다이브해서 분석해서 결과 내는 

2. 하나의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 집중해서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고 분석해서 인사이트 내는

3. 전반적으로 분석을 다루지만 코어 한 다른 사람에게 협업하는 사람에게 내 결과를 시각적인 결과로 만들어서 설득하는 

     → 3번 선택

 

 

3번을 선택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BI 분석가 쪽이 좋을 수 있다. 

 

 

BI 분석가가 된다면 어떤 종류를 더 하고 싶은지 정해 보기

1. 고객

2. 상품

3. 신호 

     → 1번, 2번 선택 

 

 

1번, 2번을 선택한 내가 하면 좋은 것은?

대시보드 쪽, 잘 보여주는 쪽으로 고르면 좋다 

 

 

어떤 분석을 하고 싶은 정했으면 이제 정할 것은?

BI 쪽으로 가면 분야(도메인)를 정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 하고 싶은 업무를 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태블로를 얼마나 잘 만드는지, 시각화를 얼마나 잘하는지, 스토리를 어떻게 녹일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 

앞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동안에 컨텐츠를 크게 잡아 진행하거나, BI툴로 다양한 주제를 다뤄보는 것이 좋다. 

 

튜터님 팁💡

현재 태블로에서 태블로 신병 캠프를 진행한다. 가능하면 참여해 보자

태블로 신병 캠프란? 태블로에서 교육을 위해 만든 것으로 참여하면 타블로를 사용해서 시각화를 할 수 있는 교육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참여 기간 동안 태블로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참여가 가능하다면 참여해서 들어보고 적성에 맞으면 BI 분석가로 정하고 아니면 다시 찾으면 된다.  

 

 

튜터님의 생각 

상담을 하면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시작을 BI 쪽으로 생각하면 좋겠다 지금 생각으로는

 

BI 쪽을 추천한 이유

가설에 대해 본인이 내린 정의가 '질문의 꼬리를 잡고 잡고 잡고 결론이 나오면 이런 결론이 나왔으니 이렇게 하면 좋겠다'인 데다 분석 결과를 가지고 누군가에게 설명을 하고, 해보자라는 방식의 업무를 원하면 BI 쪽이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BI 쪽을 하게 되면 중요한 것

남을 설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각화의 힘이 정말 크다. 

남을 설득하기에는 시각화로 쉽게 설명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일반인, 결정권자, 마케터를 설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힘이 중요하다.

데이터 분석은 그다음에 하는 것도 좋다. 

 

 

튜터님과의 상담 후 궁금한 것들 

BI 쪽 연봉은 어때요

BI 분석가로 길을 정하게 되면 걱정은 BI툴이 연봉이 낮다는 점이다. 취직은 잘되는데 연봉이 낮다.

그래도 괜찮다면 BI 분석가 쪽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서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고, 그 후에 데이터 분석의 툴들을 다루는 방식으로 생각을 하면 될 것 같다. 

그런데 연봉에 너무 연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어차피 데이터 분석가로 가도 데이터 분석가는 학사보다 석사를 많이 뽑는 데다가 학사로 뽑히면 석사랑 비교해서 연봉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거기다 요즘 BI 쪽이 활성화되고 있고, 앞으로 더 커질 수 있는 분야다. 그러니 연봉에 너무 연연하지 말자.

 

데이터 엔지니어와 데이터 분석가를 함께 하고 싶어요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엔지니어를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더욱 BI 분석가가 적합하다. 

BI 분석가로 다양한 업무에 참여해서 데이터 분석가나 데이터 엔지니어 쪽으로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취업을 BI 쪽으로 시작한 후 일을 하면서 데이터 분석을 같이 하는 방식으로도 경험하는 것도 괜찮다. 

 

취업은 잘 될까요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취업이 빨라야 한다는 점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포인트를 잡는 것 필요하다. 

그러니 BI 분석가로 확실하게 포인트를 잡고 가는 것도 좋다. 

분야(도메인)를 정하는 것보다 방향성을 잡은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BI 분석가가 되기에 지금 참여하고 있는 캠프의 프로그램들은 적합한가요

BI 분석가가 되려면 SQL이나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할 줄 알아야 하고 여기서 BI툴을 좀 더 체계적으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아야 한다. 현재 내배캠에서 알려주는 것들은 다 기초라서 언제 어디서든 사용하기 때문에 다 배워야 한다. 근데 BI 분석가가 되려면 여기서 BI 툴이나 시각화 쪽을 훨씬 많이 공부하고 깊이 봐야 한다. 

취업도 BI 분석가 위주로 회사를 보고 추가로 파이썬, SQL, 머신러닝은 이해하고 안다는 식으로 넘어가면 된다.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BI 분석가는 시각화를 많이 해봐야 한다.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하나는 세련되고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고 하나는 양으로 밀어붙이는 것이다. 근데 양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깔끔하게 두 세장으로 끝낼 수 있어야 한다. 

두 방식 중 양으로 밀어 붙이는 방식을 추천하는데 그렇게 하려면 많이 해보고 많이 만들고 많이 써보고 많이 뒤져봐야 한다. 시각화는 많이 해봐야 는다. 

 

개인 프로젝트를 하게 되면 팁이 있나요 

가설을 BI로 증명해야 한다. 

일단 가설을 세워보자 

 

 

 

앞으로 어떤 것들을 해야 할지 정해져서 마음이 편하다.

이제 가설 세워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