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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le : 'AARRR' 이제는 비지니스에 따른 재조립이 필요하다.

pipiiiiii 2024. 7. 10. 09:41

http://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5309

 

‘AARRR’ 이제는 비지니스에 따른 재조립이 필요하다. - 매드타임스(MADTimes)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AARRR이라는 용어를 들어봤을거라 생각됩니다.이미 수 많은 스타트업 회사에서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 AARRR (해적지표 : Pirates Metrics)은 스타트업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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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 내용 요약>

수 많은 스타트업 회사에서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 AARRR은 스타트업 회사들이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및 꾸준한 사용자 확보를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기반의 분석지표로, 확실한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AARRR의 지표를 하나씩 뜯어보면 다음과 같다

  • Acquisition : 사용자들이 우리의 서비스를 어떻게 발견하는가
  • Acitivation :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유의미한 경험을 하고 있는가
  • Retention : 최초 유입 후 우리의 서비스에 재방문하는가
  • Referral : 서비스 이용 후 자발적 바이럴, 공유 및 홍보를 하고 있는가
  • Revenue :최종 목적(매출)을 위한 행동을 하고 있는가 

위의 5가지 지표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최초 우리의 서비스를 접한 후 각각의 단계로 넘어가 우리가 원하는 전환(매출)을 일으키기까지의 전체적인 과정을 분석하는 개념이다.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AARRR프로세스 방식이 꼭 정답은 아니라는 것이다. 

 

최근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AARRR 조립을 달리하는 사례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그 이유는 AARRR 기업이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효과 및 효율이 크게 달랐기 때문이다. 

앱 서비스의 경우에는 AARRR이 적합하지 않은 기법으로 이야기되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재조립된 RARRA 모델을 제시하여 앱 전략에 도입하고 있는 중이다. 

 

AARRR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정답일 수도 있겠지만, 오답이 될 수 있는 모델이다. 

서비스 형태에 따라 AARRR, RARRA가 아닌 다른 형태로도 재조립하여 AARRR을 활용해본다면, 조금 더 성공적인 비지니스에 가까워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알게 된 개념>

AARRR에 대해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어떤 방식과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인지 알 수 있었고 꼭 AARRR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새로웠다. 나에게 맞는 기법으로 재조립하여 어울리게 사용하는 것. 그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