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미션/Article

Article : 데이터 분석에서 치열하게 생각하는 방법

pipiiiiii 2024. 1. 31. 11:55

https://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18524

 

데이터 분석에서 치열하게 생각하는 방법 - 매드타임스(MADTimes)

조금 모호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데이터를 분석할 때 치열하게 생각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 한다.“데이터 분석가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마다 가장 강조하고 싶은

www.madtimes.org

 

 

 

 

 

 

<아티클 내용 요약>

- '데이터 분석가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마다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게 '치열하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 치열하다는 것을 자칫 시간과의 싸움이라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 데이터 분석에서 '생각'은 명상을 통해 얻게 되는 깨달음이 아니다. 

- 데이터 분석에서 깨달음을 얻으려면 명상이 아닌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 데이터 분석 결과들이 어떤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즉 '결과의 종류'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영화 평가에 기반이 되는 '결과의 종류'중 하나가 '장르'다. 

- 여기까지는 굳이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지 않아도 알 수 있지만 한 단계 더 들어가면 머리가 복잡해질 수도 있다. 

- 왜 어려울까? 이유는 세 가지다. 

  1. 관점들을 들어본 적조차 없기 때문에
  2. 어떻게 분석해야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3. 분석한 결과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 세 가지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번이다. 

- 결국 치열하게 생각한다는 것은, 지금보다 더 많은 시간을 생각해 보라는 의미가 아니라, 다양한 관점을 대입해서 생각해 보자는 의미여야 한다. 

- 치열한 경험은 억지로 만들 필요가 있다. 

- 치열하게 생각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더라도 치열하게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경험이 필요하다. 

 

 

 

 

<알게 된 개념>

- 분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나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만 생각했는데 분석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다양한 관점을 알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를 알아야 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다. 

본문에서는 마케팅 관련 공부를 추천했는데 내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 혹은 분야가 아니더라도 마케팅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놓치지 않고 경험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