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미션/Article

Article : [insight] 인사이트에 대하여

pipiiiiii 2023. 12. 21. 10:56

https://brunch.co.kr/@seonhongchae/187

 

[insight]인사이트에 대하여...

우리는 인사이트를 얼마나 알고 있는가 | 직장 생활할 때만해도 "인사이트"란 말을 딱히 쓴 기억은 없어. 직장 상사나 경영진들끼리는 자주 사용했을지 몰라도 실무진 선까지 내려 온 일들은 일

brunch.co.kr

 

<아티클 내용 요약>

- 인사이트의 정의에 대해 이야기를 먼저 하면 영어단어 ' Insight '를 번역하면 통찰력이라고 할 수 있다. 통찰력은 꿰뚫어 살필 수 있는 능력이다. 그럼 무엇을 꿰뚫어 살피는 걸까? 바로 일반적으로 잘 알아내기 힘든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 속사정, 드러나지 않거나 숨겨진 가치 같은 것들을 꿰뚫어 보는 것이다. 

 

- 인사이트는 어디서 생기는 걸까? 영어 단어 ' Insight '를 살펴보면 In (안) + Sight (보다)가 합쳐진 것을 알 수 있다. 나뉜 두 단어를 해석하면 ' 내부를 보는 것 '으로 통찰력을 정의하기도 하지만 중의적으로 자신의 내부를 아는 것에서부터 생겨나는 능력이라고 볼 수도 있다. 

 

- 통찰력의 시작점은 나 자신을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이다. 가장 먼저 내가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가졌으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 나 자신에 대한 자기 성찰에서 통찰력이 시작된다. 

 

-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 사건을 가지고 통찰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아르키메데스가 밀도를 이용해 물질의 비교 방식을 깨닫게 된 것도 자나 깨나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집중해서 파고들고, 온통 그 생각만 하다가 외부의 어떤 현상이나 계기를 통해 알아낸 것처럼 지금 당장하고 있는 일 혹은 업무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야 장단점과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다. 

 

- 모든 힘은 키울수록 강해지고, 반복하고 익숙해질수록 더 발달하는 특징이 있다. 통찰력도 그렇다. 

 

- Insight는 자신만의 관점과 기준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고, 분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며 능력을 더 단련시켜 본질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질을 볼 줄 알아야 거기서 파생되는 여러 갈래의 곁가지들을 유추할 수 있게 된다. 현재 Insight가 뛰어나지 않아도 괜찮다. 단련할 수 있고,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후천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Insight가 뛰어난 사람들도 그 능력을 얻기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을 소비했으며, 우리에게는 보이지 않는 많은 희생들이 뒷받침되어 있을 것이다. 

 

- 지금부터라도 Insight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면 우리도 가질 수 있다.   

 

<알게 된 개념>

- Insight가 무엇일까 항상 고민하고, 궁금했었는데 이번 Article을 통해 조금은 알 수 있었다. Insight는 결국 내면을 바라보고 부족한 것을 키워 나의 역량을 늘리고, 늘어나는 역량을 통해 더 많이 세상을 파악할 수 있는 힘이 아닐까? 하고자 하는 일을 도전하기 시작하면 많은 설움과 실수와 사고가 생기고 그것들을 넘어서면서 사람이 단단해지고, 앞으로의 나는 그런 경험을 토대로 세상을 바라보고, 일을 하고, 나라는 사람을 성장시키는 것을 Insight라고 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한 지 벌써 두 달이 흘렀다. 이번 Article을 읽으며 두 달 동안 나는 무엇을 했는지, 나를 바라보고 부족한 점을 파악해 채우기 위해 노력했는지를 생각했다. 그리고 공부하면서 힘들었던 것들과 생각과 다른 나를 바라보며 좌절했던 것들이 결코 헛되지 않았을 거라는 확신도 생겼다. 

 

지금처럼 노력하고, 공부하고, 생각하고, 나를 파악해서 부족한 점들을 채워나가면 나도 나만의 Insight가 생기겠지? 앞으로도 파이팅 할 수 있는 Article을 읽어 좋았다.